서브배경
서브이미지

건강한 치아로 평생 건강을 지키세요~!

여러분의 치아 캐슬부부치과에서 지켜 드립니다.

진료시간안내

  • 월수금 09:30 ~ 18:30
  • 화목야간 09:30 ~ 20:00(예약시)
  • 점심시간 13:00 ~ 14:00
  • 일/공휴일 휴진
  • 토요일 9시30분~14시(점심시간없음)

02-426-6777


건강칼럼

홈으로_ 커뮤니티_ 건강칼럼

제목

"임플란트, 만병통치약 아냐...관리 철저히 해야"...치과 의사 임정민

임플란트는 자연치아보다 더 단단하다고 여겨 이식 후 관리를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처럼 제대로 관리해야 한다. 사후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그 수명이 천차만별이기 때문. 철저히 관리하지 않으면 고생해서 심은 임플란트에 문제가 생겨 시간, 비용 모두 배로 들 수 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치과 임정민 원장(연세이다운치과의원)은 “임플란트는 만병통치약이 아니다”라고 말하며 “오히려 자연치아보다 조심해야 할 부분도 있기에 일상생활 속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라고 강조한다. 특히, 흡연은 임플란트 시술 성공 여부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치료 전부터 줄여나갈 것을 권했다. 다음은 임정민 원장이 백선혜 아나운서와 나눈 일문일답이다.q. 치과 하면 충치 치료가 먼저 떠오릅니다. 임플란트와 충치 치료,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우리가 눈으로 관찰할 수 있는 부분, 흔히 ‘머리 부분’이라고 하는데요. 이곳에 문제가 생겼을 때 썩은 부분을 긁어낸 다음 다시 깨끗한 재료로 메워 넣는 것이 충치 치료의 기본적인 개념입니다.머리 부분이 손상된 것을 넘어서서 뿌리 부분까지 충치가 진행될 경우에는 뿌리까지 긁어내고 채우기 어려운데요. 이때는 뿌리를 교체하고, 몸통과 머리를 만드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바로 ‘임플란트 치료’입니다.q. 임플란트의 주요 시술대상은 중장년층이라고 알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젊은층에서 고려하는 사례도 늘었다고요.치아 상실의 주요 원인은 노화나 치주질환이기 때문에 중장년층이 받는 치료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임플란트는 젊은층에서도 치아 상실을 겪을 때 받아볼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젊은층에서 임플란트를 고려하는 주된 이유는 충치입니다. 치료 시기를 놓쳐 충치가 너무 깊어져 뿌리까지 썩었을 때, 뿌리를 제거하는 임플란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젊은층에서는 외상으로 인해 임플란트를 하는 사례도 많습니다. 예기치 못한 사고나 외상으로 치아를 상실하거나 치아 손상이 심하다면 뿌리부터 교체하는 임플란트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q. 상실된 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좋은 치료법이지만, 꼭 좋은 점만 있을 것 같진 않은데요. 임플란트, 자연치아와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가장 큰 차이점은 ‘감각’입니다. 임플란트 치료 후에는 온도를 잘 느끼지 못하는 것은 물론, 딱딱한 것을 씹었을 때 자극이 둔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임플란트 치료 시, 치아를 뽑으면서 ‘치주 인대’가 사라지는 것이 원인인데요. 온도, 딱딱함 등의 감각은 대부분 치아 주변에 있는 인대에서 느끼는데, 임플란트에는 치주 인대가 없기 때문에 감각을 인지하는 것이 둔해집니다.또, 치주 인대는 뼈에 가해지는 무게나 충격을 완화하는 일종의 쿠션 역할을 하는데요. 임플란트의 경우 그 힘을 뼈에서 온전히 받아야 합니다. 이처럼 뼈에 가해지는 부하가 늘어난다는 것도 자연치아와 임플란트의 중요 차이점입니다.이러한 차이점에서 비롯되는 불편함, 문제들이 있기에 자연치아보다 임플란트가 더 좋을 수 없는 것입니다.q. 임플란트를 하지 못하는 분들도 있을까요?우선, 치과치료를 두려워하는 ‘치과 공포증’이 심하거나 전신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임플란트 치료가 힘들 수 있습니다. 특히, 출혈이 유발되고 잘 지혈되지 않는 ‘출혈성 질환’이 있는 분들은 임플란트 치료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임플란트 치료는 뼈에다가 구멍을 뚫는 엄연한 ‘수술’이기에 피가 많이 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임플란트는 뼈에 심는 치료이다 보니, 심을 수 있는 뼈가 없는 경우에도 치료 진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뼈가 없는 경우 뼈 이식을 동반해서 임플란트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러한 방식으로도 힘든 분들은 틀니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당뇨도 임플란트 치료를 힘들게 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임플란트 치료는 뿌리를 뼈에 단단하게 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치료인데요. 당뇨 환자는 임플란트가 뼈랑 잘 안 붙는 사례가 적지 않습니다. 당뇨가 있다고 해서 시도를 못하는 건 아니나, 고정이 안 돼서 치료에 실패할 수 있는 것이죠.

성공적인 임플란트 치료를 위해서는 임플란트의 뿌리가 뼈에 잘 붙어야 한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q. 임플란트, 한 번 심으면 끝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임플란트는 뿌리, 몸통, 머리 이렇게 세 구조로 나눠져 있는데요. 뿌리를 뼈에 박고, 뿌리와 몸통을 나사로 조인 후, 머리를 몸통에 접착제로 붙이는 방식입니다.심은 임플란트를 계속 사용하다 보면 머리와 몸통을 붙인 접착제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떨어지는 시점은 생활습관이나 접착제를 얼마나 딱딱한 걸 쓰느냐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참고로, 무조건 딱딱한 접착제를 사용하는 게 좋은 건 아닙니다. 나사가 풀리는 경우도 있는데요. 뿌리가 잘 박혀 있는 상태에서 접착제가 떨어지거나 나사가 풀린다면 비교적 간단하게 교체가 가능합니다.세균 감염 혹은, 힘을 많이 받아 뿌리가 망가지는 사례도 있습니다. 임플란트 식립 후 5~10년이 지나면 가끔씩 생기고요. 잘 관리하면 사람에 따라 20~30년 후에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임플란트는 평생 간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적지 않으나 임플란트가 대중화된 후 시간이 지나면서 망가지는 사례들이 조금씩 생기고 있습니다. 따라서, ‘임플란트는 한 번 심었다고 끝이 아니며, 경우에 따라 재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고 이해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q. 그렇다면 임플란트를 오래 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주의해야 할 사항이 궁금합니다.임플란트 후에는 감각이 둔해지기 때문에 음식물이 껴도 잘 못 느끼곤 하는데요. 이는 잇몸 관리를 어렵게 만들고, 나아가 임플란트의 수명을 줄이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에 치과 의사들은 임플란트를 디자인할 때 '어떻게 하면 음식물이 잘 안 고일 수 있을까'를 항상 고민하곤 합니다. 또, 감각이 둔해지면서 딱딱한 걸 씹어도 잘 못 느낀다는 문제도 있는데요. 딱딱한 걸 씹으면 임플란트가 부서질 수 있습니다.이 같은 감각저하로 인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의료진의 역량도 중요하지만, 환자 스스로의 노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평소 양치질을 꼼꼼히 해야 하고요. 임플란트 주위를 치간 칫솔, 치실을 사용하여 잘 관리해야 합니다. 치과 검진과 스케일링 등 사후 관리를 꾸준히 받는 것도 중요하죠. 또, 감각 연습을 하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부드러운 것에서 점차 딱딱한 것을 씹으면서 감각을 느끼고, 구분하는 연습을 꼭 하길 바랍니다.또 하나 강조하고 싶은 것은 담배를 주의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담배는 특히 임플란트를 시작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임플란트 초기에는 뼈와 임플란트가 잘 붙는 게 중요한데요. 이를 위해서는 혈류 공급이 원활히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 시기에 담배를 피우면 주변이 건조해지고, 혈류 공급이 차단되기에 임플란트가 뼈에 잘 안 붙습니다. 진료 현장에서 체감하는 임플란트 치료에 실패하는 원인의 3분의 2 이상이 '흡연'일 정도인데요. 따라서, 성공적인 임플란트 치료를 위해서는 치료 시작 전부터 흡연량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 꼭 기억하면 좋겠습니다.기획 = 백선혜 건강전문 아나운서도움말 = 임정민 원장 (연세이다운치과의원 치과 전문의)

     
이전사진보기
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
  • 병원시설
  • 다음사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