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배경
서브이미지

건강한 치아로 평생 건강을 지키세요~!

여러분의 치아 캐슬부부치과에서 지켜 드립니다.

진료시간안내

• 월수금 09:30 ~ 18:30
  • 화목야간 09:30 ~ 20:00(예약시)
  • 점심시간 13:00 ~ 14:00
  • 일/공휴일 휴진
  • 토요일 9시30분~14시(점심시간없음)

02-426-6777

잇몸질환치료

홈으로_ 종합진료클리닉_ 잇몸질환치료

잇몸질환

잇몸은 치아를 지지해주고 치아에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잇몸이 부실해지게 되면 치아 건강상태가 나빠지게 됩니다. 성인의 치아 상실 원인 대부분이 잇몸질환 때문입니다.

20세 이상 성인의 과반수 이상이 다양한 잇몸질환 초기상태에 있으며, 35세가 지나면 4명 중 3명은 잇몸질환 상태에 있습니다. 40세 이상 장, 노년층에 이르면 80~90%가 잇몸질환을 앓게 됩니다. 흔한 질환인 만큼 관리를 소홀하게 하는데, 잇몸질환 그대로 방치해도 될까요?

잇몸질환의 원인은 프라그(치태)에 의해 발생

잇몸 질환은 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잇몸과 뼈에 염증이 생기는 병으로, 주요 원인은 프라그라고 불리우는 세균의 막인 치태입니다. 이 치태는 끈적이면서 무색으로 제거하지 않고 계속 방치하다 보면 단단하고 표면이 거친 치석이 생기게 됩니다.

이 치태와 치석은 잇몸을 자극하게 하고, 또한 세균이 내는 독소가 잇몸에 자극을 주어 염증을 일으켜 잇몸을 붉게 만들고, 건드리면 통증을 느끼게 하며, 붓거나 자극에 쉽게 피가 나게 합니다.

염증이 더 심해지면 치아 주위의 조직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어 치주낭이라는 치아 주위의 도랑을 더욱 깊게 하고 이 도랑에 더 많은 세균이 생기게 됩니다. 이를 치료하지 않는다면 잇몸뼈가 손상되어 이가 빠지게 됩니다.

위와 같이 세균 즉 프라그에 의해 잇몸질환을 유발되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 몸의 면역이 떨어져 더욱 세균의 공격을 쉽게 받고 잇몸질환이 유발되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 나쁜 식사 습관으로 인한 영양 부족으로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 스트레스를 받아 저항력이 떨어졌을 때
  • 흡연을 할 때
  • 당뇨병으로 저항 능력이 떨어졌을 때
  • 임신 중 호르몬의 변화
  • 피임약, 항우울제, 일부 심장약을 복용할 때

잇몸에서 피가 나거나 이가 시린 증상이 나타나고 심해지면 치아 상실까지 발생

잇몸의 질환의 증상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대부분 사람들은 매우 심각한 상태가 되기 전까지 아무런 통증을 느끼지 못하게 되므로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 치과에 방문해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의 질환의 증상
1) 잇몸 색이 빨갛게 붓고 건드리면 아프다
2) 칫솔질을 할 때 잇몸에서 피가 난다.
3) 잇몸이 치아와 뜬 느낌이 든다.
4) 입냄새가 난다.
5) 치아와 잇몸 사이에 고름이 나온다
6) 치아가 흔들리고 이 사이가 점점 벌어진다.
7) 씹을 때마다 치아 위치가 변하는 느낌이다.

잇몸질환 치료는 치태와 치석 제거(스케일링, 치근면활택술, 외과적 수술)

잇몸질환의 원인이 치태와 치석이므로 스케일링이나 치근면 활택술이라는 방법을 이용해 치아에서 치태와 치석을 제거하여 염증의 원인이 되는 세균이나 자극 물질들을 제거하게 됩니다.

또한 아주 가벼운 잇몸염증일 경우 세심한 칫솔질만으로도 부었던 잇몸이 가라앉아 잇몸과 치아가 다시 단단하게 결합되며 치아주의에 생겼던 도랑도 얕아지거나 없어질 수 있습니다.

아주 심한 잇몸질환일 경우에는 간단한 외과적 수술을 하게 됩니다. 이 외과적 수술은 부분마취 하에 잇몸을 약간 젖혀서 치석을 제거하고, 치아의 뿌리를 매끄럽게 해주며, 수술 후 칫솔질이 잘 되도록 잇몸의 모양을 만들어 줍니다.

치료 후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정기적 스케일링과 검진 필요

잇몸 질환의 치료도 중요하지만 다시 재발하지 않도록 관리해주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래서 잇몸치료를 받은 사람들은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 구강검사를 받고 새로 생긴 치태와 치석을 제거해 주셔야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시중에 잇몸질환을 위한 약들이 많이 나와있습니다. 마치 이 약을 먹으면 잇몸질환이 하루 아침에 나을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약들은 잇몸에 생긴 염증을 가라앉게 만드는 것으로 근본적인 잇몸질환 원인을 제거해주지 못해 계속 1달 이상 약을 먹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잇몸질환으로 약을 복용하기를 원하실 때에는 치과에 오셔서 잇몸질환의 근본원인 치석과 치태를 제거하시고 상담 후 약을 복용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이전사진보기
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
  • 병원시설
  • 다음사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