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배경
서브이미지

건강한 치아로 평생 건강을 지키세요~!

여러분의 치아 캐슬부부치과에서 지켜 드립니다.

진료시간안내

  • 월수금 09:30 ~ 18:30
  • 화목야간 09:30 ~ 20:00(예약시)
  • 점심시간 13:00 ~ 14:00
  • 일/공휴일 휴진
  • 토요일 9시30분~14시(점심시간없음)

02-426-6777


건강칼럼

홈으로_ 커뮤니티_ 건강칼럼

제목

젊은 턱관절 장애 환자 증가… 턱관절 장애 부르는 가장 큰 원인은?

턱에서 소리가 나거나, 입이 잘 벌어지지 않고 통증이 느껴진다면 ‘턱관절 장애’를 의심해볼 수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표한 진료 현황을 살펴보면 2019년 턱관절 장애 진료 인원은 41만 4,000명으로, 2015년과 비교했을 때 약 6만 1,000명이 증가했다. 또한 연령층은 20~30대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매년 늘어나고 있는 턱관절장애의 원인 및 증상과 치료 방법, 예방법 등에 대해 하이닥 구강내과 상담의사 신준한 원장(연세휴치과 건대점)이 자세히 설명했다.

턱에서 소리가 나거나, 입이 잘 벌어지지 않고 통증이 느껴진다면 ‘턱관절 장애’를 의심해볼 수 있다q. 턱관절 장애의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a. 턱관절 장애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관절 잡음과 통증, 그리고 개구제한을 들 수 있습니다. 관절 잡음은 턱이 움직일 때 턱관절에 딱 소리가 나거나, 모래가 갈리는 듯한 소리인 염발음이 대표적입니다.통증은 턱관절, 저작근, 전이부(관자놀이) 부위에 주로 나타나며, 저작 시나 여러 턱의 움직임에 의해 악화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통증이나 근 긴장과 같은 근육의 원인, 턱관절부의 디스크 걸림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입이 잘 벌어지지 않는 개구제한도 대표적인 턱관절 장애 증상의 하나입니다. 턱관절 장애는 이갈이와 같은 나쁜 구강 습관이나 저작근의 비대칭, 두경부 근육 장애, 긴장성 두통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q. 턱관절에 이상이 생긴 이후부터 머리가 지끈지끈 아파요. 왜 그런 건가요?a. 측두근(옆머리에 붙어있는 근육)은 턱을 다무는 데 관여하는데, 턱관절 질환과 연관된 근육 장애가 발생하면 관자놀이 부위에 긴장성 두통의 양상으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하지만 두통의 원인은 다양하므로 턱관절 장애가 있다고 해서 비슷한 시기에 생긴 두통이 무조건 턱관절 장애가 원인이라고 해석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이를 정확하게 감별하기 위해서는 구강내과와 신경과 등 관련 전문의와의 협진이 필요합니다.

q. 턱관절 장애를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인가요?a. 가장 흔한 요인은 구강 악습관입니다. 이갈이, 이 악물기, 손톱이나 입술 깨물기, 볼펜과 같은 물건 깨물기, 혀 내밀기, 껌 씹기, 한쪽으로만 씹기 등이 있으며, 이러한 악습관으로 인해 과도한 근 긴장이 발생해 턱관절 장애를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거북목이나 어깨 움츠리기, 전화기를 턱과 목 사이에 끼고 통화하는 습관 등 나쁜 자세 역시 턱과 목의 근육, 관절을 긴장시켜 턱관절 장애를 유발합니다.이 밖에도 불규칙한 식사, 영양결핍, 카페인 과량 복용, 음주, 스트레스, 수면장애도 만성 안면 통증 질환과 연관이 될 수 있습니다.

 볼펜을 깨무는 습관은 턱관절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q. 턱관절 장애 진료 인원 중 가장 많이 차지한 연령층이 20~30대이고, 특히 여자에게서 많이 나타나는데요. 이유가 무엇일까요?a. 앞서 말했듯이 턱관절 장애의 원인 중 하나로 스트레스, 수면장애와 같은 정서적 요인이 있는데요.스트레스와 불안이 심해지면 턱관절 주변 근육의 긴장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최근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젊은층이 늘어나고, 여기에 잘못된 생활 습관까지 더해진 것이 원인인 것으로 보입니다.턱관절 장애가 여성에게서 더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여성이 정서적 요인에 좀 더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통증을 느끼는 통각 과민에 영향을 미쳐 남성보다 더욱 쉽게 턱관절 장애를 겪는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q. 턱관절 장애는 어떻게 치료하나요?a. 턱관절 장애의 치료는 운동요법, 행동요법, 물리치료, 약물치료, 교합장치치료 등의 가역적 치료와 교합치료, 외과적 치료 등 비가역적 치료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가역적 치료를 먼저 시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가역적 치료 중 운동요법이나 행동요법은 간단하게 말하자면 병원에서 배운 주의사항을 잘 지키는 것입니다. 물리치료는 기구를 이용하는 것으로 초음파, 레이저 기구 등을 이용해 턱관절과 안면 근육의 염증을 줄이고 조직을 이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또한 턱관절 장애와 구강안면 통증의 치료를 위해 여러 약물 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교합장치치료는 턱관절 장애의 원인이 되는 이갈이나 이상 기능을 감소시키고 치아를 보호하며, 저작력을 재분산시켜 턱관절 내장증이나 근막통증의 치료에 많이 이용합니다. 보통 보톡스로 알려진 보툴리눔 a형 독소도 턱과 안면 근육에 주사해 이갈이 등의 악습관과 안면 근육의 통증, 일부 두통의 치료에 이용하기도 합니다.이와 같은 가역적 치료 이후에도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교합치료(교합조절, 보철수복치료, 교정치료), 외과적치료(관절세척술, 관절경술, 턱관절 수술, 악교정 수술)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도움말= 하이닥 상담의사 신준한 원장(연세휴치과 건대점 구강내과 전문의)

     
이전사진보기
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병원시설
  • 병원시설
  • 다음사진보기